Jimmy is here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합격 후기 (feat. 독학) 본문

돕이/일상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합격 후기 (feat. 독학)

GreenIndigo 2021. 1. 16. 16:41

작년에 컴활 따려고 하다가 코로나 때문에 취소되고 밀리고 밀려서 그냥 포기했었다.

 

근데 안따자니 찝찝해서 결국 1월 초에 다시 접수를 했는데

 

방학+코로나 때문에 밀려와서 그런지 시험 접수가 티켓팅만큼 힘들었다....ㅋㅋㅋㅋ

 

 

 

시험 준비 전, 내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자면 바닥이었다.

 

내가 엑셀에서 할 줄 아는건 합계와 평균 함수 정도뿐...

 

친구들이 2급은 그냥 기출만 돌리면 된다고 했는데 나는 기출만 돌려서는 합격은 힘들 것 같았다.

 

그래서 강의를 들으며 기초 개념 정리 ▶ 기출 풀이 를 한 주씩 총 2주간 하기로 했다.

 

 

 


<1주차 - 기초 개념 정리>

 

1주차에는 강의를 듣고 노트에 필기하면서 개념을 정리했다.

 

돈 없는 취준생이라 유료강의를 듣기는 부담스러워 무료강의를 찾아다녔다.

 

찾다보니 유튜브에도 무료강의가 엄청 많았고,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처도 있었는데

 

나는 문혜영 교수님이 가르치는 경기도 온라인 강좌를 선택했다.

 

 

[HD]컴퓨터활용능력시험 2급 필기 - 1과목 컴퓨터일반 (2018개정) : GSEEK -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본 과정은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기위하여 기초적인 용어를 이해하고 핵심이론을 강조하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이론을 쉽게 설명하였으며 이론

www.gseek.kr

(근데 이 강의도 올해 1월인가 2월까지만 들을 수 있고, 그 뒤에는 강의가 사라지는 것 같았다;;ㅠㅠ)

 

이 강좌는 컴퓨터 일반 부분은 이해하기 쉽게 잘 가르쳐주셔서 좋았는데,

 

스프레드 시트는 개념을 말로 설명만 하는 편이라 조금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반대로 유튜브에서는 엑셀 화면 보여주면서 설명해서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해서 그 부분은 좋았다.

(유튜브는 컴활 필기 검색하면 나오는 것 중에 필요한 부분만 따로 참고해서 봤다..)

 

 

 

 

 


<2주차 : 개념 복습+기출풀이>

 

그리고 이 때가 젤 중요했던 것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일단 노트에 정리만 해놓은 상태였는데 개념을 머리속에 제대로 박아놔야 할 것 같았다.

 

 

1) 정리했던 노트 복습하면서 개념 정리

 

1과목인 컴퓨터 일반 부분이 헷갈려서 계속 반복했는데, 확실히 개념을 정리해 놓으니 점수가 쑥쑥 올랐다.

(첫날 40점대에서 마지막에는 80~90점대까지 올랐다ㅎ)

 

나는 특히 cpu~보조기억장치 구조와 레지스터와 ROM&RAM 같은 게 계속 헷갈렸는데

 

이 부분을 도식화해서 다시 정리했고, 기출에 자주 등장하는 부분들도 따로 정리하며 공부했다.

 

 

2) 기출 풀이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여기서 기출을 풀고 정리했는데, 2020년부터 2017년까지 풀었다.

 

처음에는 문제를 먼저 풀고 그 다음에 한꺼번에 오답 풀이를 했는데,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 한문제 풀고 바로 오답 풀이하는 방법으로 바꿨다.

 

오답 풀이하면서 처음보는 개념은 노트에 바로 추가해서 개념을 늘려나갔다.

 

초반 모의고사는 40/50, 45/50 이런식이라서 간당간당했지만, 계속 풀어나갔다.

(두 과목 평균 60점 이상에 과목당 40점 이상이어야 합격선)

 

그리고 시험 당일 아침에 2회분 풀어봤는데 이 정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

 

 

 

 


<시험 당일>

 

몇 달은 대구에 있어야해서 대구 상공회의소에서 치려고 했는데

 

대구상공회의소 자리 잡기에 실패해서 겨우 경산상공회의소에 잡았다..휴

 

 

버스로 왕복 3시간... 거리에 있어서 일찍 출발했는데 시간이 남아 버스에서 노트보면서 다시 정리했다. 

 

이 날 컨디션 안좋아서 멀미까지하고 죽는줄 알았다....ㅋ

(가는게 넘 힘들어서 한번에 합격하고 끝내던가 아니면 다시 안오겠다고 다짐함ㅋㅋㅋ)

 

도착해서 2층에 올라가면 뜬금없지만 청년희망카페가 있는데 여기다ㅋㅋㅋ

 

 

이 안에 들어가서 시험장 입장 전까지 앉아서 대기하다가 감독관이 안내하면 입장하면 된다.

 

★신분증

 

은 필수로 들고 가야한다. 수험표는 인쇄해서 가도 되고, 코참 어플에서 모바일 수험표로 확인 받아도 된다.

 

 

입장하고 나면 나머지는 방송으로 안내가 다 되기 때문에 잘 따라주고, 그 다음은 실력과 운에 맡기면 된다!!

 

시험 난이도는 보통..?이었던 것 같다.

 

시험 치면서 느낀건 오래된 기출보다는 최신 기출 위주로 공부하는 게 좋겠다..였다ㅋㅋ

 

처음보는 문제들이 꽤 있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2020년 기출에 비슷한 문제들이 있었다.

 

2020년 기출은 1개만 있어서 그것만 공부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2020년 기출이 몇개 더 있었고, 

 

그 기출이 이번 시험이랑 더 연관이 많이 되었던 듯...ㅋㅋㅋㅋ

 

 

 


<합격 발표 및 후기>

 

예전에 어디서 시험 결과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을 봤는데, 

 

시험 치고 당일 자정 넘어갈 때 컴활 실기 접수에 들어가 보면 합격인지 알 수 있다고 했다ㅋㅋ

 

혹시나 해서 자정까지 기다렸다가 들어가봤는데...ㅋㅋㅋㅋ

 

 

이 방법은 확실히 막힌 것 같다ㅋㅋ큐ㅠㅠㅠ

 

그리고 다음 날 오전에 수업 듣다가 10시에 확인해보니

 

합격했다......!ㅠㅠㅠㅠ 걱정했는데 다행히 한번에 합격했다...ㅋㅋㅋㅋ

다시 경산까지 안가도 된다...^^

 

**2021년부터 컴활 시험이 개정된다고 해서 많이 걱정했는데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내가 2021년 이전 컴활은 쳐본 적이 없어서 확실하게 얘기할 수는 없지만, 

이전 버젼으로 기초강의 듣고, 기출 문제 풀어서 합격한 걸 보면 많은 차이는 없는 듯...ㅎ

(듣기론 컴활 1급에서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았다...!)

그러니 컴활 2급 시험이면 걱정말고 준비하면 될 것 같다!!

 

 

 

하... 이제 실기만 남았다ㅋㅋ 실기 접수 화이팅....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