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mmy is here

Tip 계산기 - 파이썬 프로젝트 2일차 본문

개발 공부/START WITH UDEMY

Tip 계산기 - 파이썬 프로젝트 2일차

GreenIndigo 2022. 5. 19. 19:53
[Python 100 Project]

 

 

2일차 프로젝트는 tip 계산기이다.

외국에서는 음식값을 지불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팁도 같이 줘야한다. 이런 문화가 있다보니 카드리더기에 팁 결제 항목이 따로 있었다. 그리고 계산할 때마다 꽤 생소하고 당황스러웠던 것은 결제기를 나에게 주어서 내가 그 자리에서 바로 팁을 몇퍼센트를 줄 것인지 혹은 몇 달러를 지불할 것인지 직접 입력했던 거였다ㅋㅋㅋ(아니 이러면 그 자리에서 영수증 떼주면서 내 서비스가 어땠는지... 나에게 팁이 얼마가 나왔는지 너무 눈 앞에서 보여주는 거 아닙니까,,?) 이 때 팁을 몇퍼센트 줄 것인지 선택하면 내 총금액에서 선택한 퍼센티지만큼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이번 두번째 프로젝트에서 이런 팁 계산이 자동으로 되는 계산기를 내가 직접 만들어보려 한다. 

보통 요렇게 생긴 머신을 테이블로 가져와서 그 자리에서 띡띡 계산하고 팁까지 지불하는....ㅋㅋㅋㅋ

 

 

 

Section 2. Tip Calculator

 

 

팁 계산기가 작동하는 예시는 다음과 같다. 아래는 안젤라 쌤이 미리 만들어둔 팁 계산기! 이를 통해 어떻게 팁 계산을 하는 지 전체적인 과정을 보고 과정을 하나하나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그리고 아래에서는 팁 계산기에 필요한 조건들을 예시와 함께 제시해주었다. 

#1. 지불할 금액 = $150, 지불할 사람 수 = 5명, 팁 퍼센티지 = 12%

#2. 각 사람이 지불할 금액은?

$150 / 5명 * 1.12(112% > 음식값+팁) = 33.6

#3. 결과값은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 표시

 

필요한 값은 총 금액, 사람 수, 팁 퍼센티지(+여기에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 표시)

Total = 총 지불할 금액은?

People = 지불할 사람 수는?

Pecentage = 팁 퍼센티지는?

 

 

이러한 작동 예시를 토대로 작성한 코드 ↓ ↓ ↓ ↓ ↓

 

Total = input("What was the total bill? ") > 이 값은 '문자열'로 인식하기 때문에 부동숫자로 바꿔줄 필요있음!

People = input("How many ppl to split the bill?") > 이 값 또한 '문자열' 인식을 피하기 위해 정수로 바꿔준다.(사람은 소수점으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Percentage = input("How much tip would you like to give? 10, 12, or 15? ") > '문자열' 인식을 피하기 위해 부동소수 혹은 정수로 저장!

 

정리하면, 

Total = float(input("What was the total bill?"))

People = int(input("How many ppl to split the bill?"))

Pecentage = int(input("How much tip would you like to give? 10, 12, or 15? "))

 

 

print("Welcome to the Tip Calculator!")

Total = float(input("What was the total bill?"))

Percentage = int(input("How much tip would you like to give? 10, 12, or 15? "))

People = int(input("How many ppl to split the bill?"))

total_with_percentage = total * (1 + Percentage / 100) > 총금액+퍼센티지

total_bill = total + total_with_percentage

bill_per_person = Total_bill / people

final_amount = round(bill_per_person, 2) > 소수점 2자리까지 표시

print(f"Each person should pay ${final_amount})")

 

그리고 이렇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된다!

오늘도 성공적으로 완료,,,!!

 

 

 

 

후기

이번 프로젝트를 끝내면서 여기서 응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생각해봤는데, 팁 계산기처럼 반복적으로 같은 수식만을 계산하는 곳에 응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음,, 지금 생각나는 건 내가 한창 개발이나 코딩에 대해서 모르고 엑셀로 모든 작업을 할 때 만들었던 수익 계산기나 가계부 같은 것도 가능할 것 같다. 이 부분은 계속해서 데이터가 쌓이는 것이라 좀 더 깊이있는 공부를 한 뒤에 가넝할 것으로 보임ㅋㅋㅋ 그리고!! 그리고!! 이번에 int함수나 round함수를 하면서 느낀게 엑셀 수식과 많이 닮아 있는 게 재미있었다. 내가 엑셀 사용할 때 자주 사용하던 함수들을 이렇게 파이썬 프로젝트에서 활용해보니 너무 반가웠음ㅋㅋ 앞으로 더 고난이도(?) 함수들을 만날텐데 내가 지금까지 사용하던 엑셀 함수들과 비슷했으면 좋겠다. 아 그리고 특히 좋았던 게 엑셀 수식과 묶는(?) 방법이 많이 비슷해서 좋았다. 나중에 파이썬도 더 배우고 프로젝트도 어느정도 쌓여서 깊은 응용이 가능해지면 내가 지금까지 엑셀로 만들어 두었던 것들을 하나씩 파이썬 프로젝트에 응용해봐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