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mmy is here

엑셀 셀 나누기& 셀 합치기 본문

엑셀

엑셀 셀 나누기& 셀 합치기

GreenIndigo 2020. 12. 24. 13:42

사무실에서 아르바이트하면서 엑셀을 엄청나게 사용했었다.

 

처음에는 막막했는데 쓰다보니 엑셀만큼 편리한 게 없더라는ㅋㅋㅋ

 

 

어쨋든 아르바이트를 그만둔 지금 같이 시간이 많을 때, 

 

기본적인 기능 같은 건 좀 정리해놔야겠다 싶어 쓰게 된 엑셀 기능 정리기ㅋㅋㅋ

 

 

오늘은 [엑셀 텍스트 나누기와 합치기]

 

정리가 안된 데이터를 정리할 때 많이 써먹었던 기능이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이름이 나열된 경우

 

성과 이름을 따로 분리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주민번호나 연락처가 하이픈 없이 되어 있는 경우에 많이 썼다.

 

 

요즘 엄청난 인기라는 펜트하우스 출연진분들 이름을 가져와봤다ㅋㅋ

 

 

 

1. 우선 나누려는 텍스트를 드래그

 

2. [데이터] 탭에서 [텍스트 나누기]를 선택

 

3. [너비가 일정함]을 선택

내가 직접 쪼개줘야 한다. 그래서 너비가 일정함을 선택한다. 

- 탭이나 구분 기호로 구분되어 있다면 구분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면 된다.

(보통 탭이나 스페이스로 구분된 txt파일을 불러와서 가공할 때 쓰면 유용하다) 

 

 

 

4. 직접 구분할 부분을 선택한다.

- 성과 이름으로 구분할거라 그 사이 공간을 클릭하면 된다.

 

 

5. 구분된 데이터를 원하는 서식 처리 해준다.

- 보통 일반으로 놓고 마침을 선택하면 끝난다.

근데 카드번호를 나누다보면 00으로 시작되는 카드번호는

'일반'으로 선택하니 앞의 00은 사라졌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보통 텍스트 처리하는 경우가 좀 편했다.

 

텍스트 나누기한 결과!

 

 

 

그리고 [텍스트 합치기]

 

텍스트 합치기는 따로 나뉘어진 텍스트를 하나로 합치는 것.

 

텍스트를 합칠 때는 함수를 사용하면 되는데 매우 간단하다.

 

내가 사용한 경우를 예를 들면,

 

01012345678 이라는 번호를 하이픈을 넣고 싶을 때 사용했다.

전화번호를 010/1234/5678 로 일단 나누어 

그 사이에 010 - 1234 - 5678 이라고 중간에 하이픈을 넣었다.

그리고 다시 합치기 함수를 사용해 010-1234-5678로 한칸에 만들었다.

 

 

아까 위에서 나눈 성과 이름을 한꺼번에 합치는 경우를 보자.

 

 

원하는 칸에서 [=합치려는 칸&합치려는 칸]을 입력한다.

 

위의 예에서는 C2에서 [=A2&B2] (=이&지아)

를 만들어 주면 된다.

 

그리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성+이름이 완성된다.

이지아가 완성이 되면 아래로 드래그해서 같은 수식을 먹여준다.

 

Comments